경제의 열쇠 : 신명기 15장1-10절

15:1 칠 년에 한 번씩 남의 빚을 삭쳐 주어라.

15:2 빚은 이렇게 삭쳐 주어야 한다. 누구든지 동족에게 돈을 꾸어 준 사람은 그 빚을 삭쳐 주어야 한다. 동족에게서 빚을 받아 내려고 하면 안 된다. 빚을 삭쳐 주라는 것은 야훼의 이름으로 선포된 명령이기 때문이다.

15:3 외국인에게 준 빚은 받아 내려니와 동족에게 준 빚은 삭쳐 주어야한다.

15:4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어 상속받게 하신 땅에 틀림없이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그러니 너희 가운데 가난한 사람이 없도록 하여라.

15:5 물론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하시는 말씀을 잘 들어야만 그렇게 될 것이다. 너희는 내가 오늘 내리는 이 모든 명령을 성심껏 실천해야 한다.

15:6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에게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그리하여 많은 민족이 너희에게 돈을 꾸겠지만, 너희가 남에게서 돈을 꾸는 일은 없을 것이다. 많은 민족이 너희의 다스림을 받겠지만, 너희가 남의 다스림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15:7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의 어느 한 성읍에 동족으로서 가난한 사람이 있거든 너희는 인색한 마음으로 돈을 움켜 잡거나 그 가난한 형제를 못 본 체하지 말라.

15:8 손을 펴서 그가 필요한 만큼 넉넉하게 꾸어 주어라.

15:9 ‘빚을 삭쳐 주는 해, 제칠 년이 얼마 남지 않았구나.’ 하며 인색한 생각이 들어 가난한 형제를 냉대하여 꾸어 주지 않는 일이없도록 마음에 다짐하여라. 그가 너희를 걸어 야훼께 부르짖으면 너희에게 죄가 돌아 올 것이다.

15:10 시원스럽게 꾸어 주어라. 주면서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가 손을 대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